개발자에 대한 기록/IT 부분 동향 케이스 스터디

[Careerly]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분석가라면? - 데이터리안

쟈누이 2021. 4. 26. 09:54
반응형

 

 

 

1. 기록의 이유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대한 분석이 있었다. 분석가의 관점에서 선물하기의 타겟 유저군과 사업모델을 보았다는 점, 4가지 지표 크게 이 두가지를 주제로하여 스터디 내용을 정리한 점이 매우 흥미로웠다. 지금은 개발을 하고 있지만, 개발자도 분석가와 마케터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는 자세가 필요하기에 기록을 해둔다.

 

또, 다른 많은 분석글에 비해서 심플하고, 잘 읽힌다는 것도 한 몫 했다.

 

 

 

2. 요약


  • 선물하기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B2C, B2B 모델을 혼용한 모델이다. 왜냐하면, 선물하기 서비스는 선물을 직접 판매하는 것이 아닌 기업들이 입점하여 직접 선물을 팔고, 홍보를 위해 여러 플랫폼에 노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을 하므로 기업고객, 일반 소비자 누구나 접근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3. 선물하기에서 봐야될 4가지 지표


이 부분이 제일 흥미로웠다. 실제로는 이 관점에서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 N 회 이상 선물을 받은 유저들의 수
  • 나에게 선물하기를 하는 비율
  • 특정 세그먼트 유저(MZ 세대로 불리는)들의 유입량
  • 검색 관련 지표

 

위의 부분은 나중에 글을 들어가서 틈틈히 스터디를 해야될 것 같다.

 

 

 

 

4. 아쉬웠던 점


글의 내용은 너무 좋았다. 하지만, MZ 세대가 많이 사용하는 선물하기 관련 서비스를 조금 언급을 해주면 좋지 않았을 까 하는 약간의 아쉬움이 남아있었다. 그외 글의 내용은 너무 좋았다.

 

 

 

5. 참고 링크


careerly.co.kr/comments/21196?utm_campaign=user-share

 

데이터리안 / 2020년 거래액 3조원, 내가 만약 카톡 선물하기의 분석가라면 | 커리어리

2020년 거래액 3조원, 내가 만약 카톡 선물하기의 분석가라면? 신선식품 하면 마켓컬리, 빠른 배송하면 쿠팡을 자연스럽게 떠올리는 것처럼 모름지기 이커머스 서비스라면 각각의 강점이 뚜렷하

careerly.co.kr

datarian-kr.github.io/blog/product-study/kakaotalk-gift?utm_source=publy&utm_medium=careerly&utm_campaign=kakaotalk_gift

 

내가 만약 카톡 선물하기의 분석가라면

친구, 지인에게 생일 선물을 보낼 때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시나요? 신선식품 하면 마켓컬리, 빠른 배송하면 쿠팡을 자연스럽게 떠올리는 것처럼 모름지기 이커머스 서비스라면 각각의 강점이

datarian-kr.github.i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