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4. 챗봇
0. 챗봇 기본용어
1) 자연어 처리엔진
자연어 처리를 할 수 있게 만들어조는 프로그램 혹은 툴
음성, 이미지 등 인공지능 엔진은 종류가 다양, 자연어 처리 엔진은 그 중 하나
Ex) Watson 의 conversation 엔진, MS 의 Luis, 카카오의 카카오I
2) 인텐트(Intent)
입력 문장이 어떤 의도인지 분류하기 위한 기준. 문장을 입력 받으면 봇은 지금까지 학습된 문장을 바탕으로 가장 적절한 대화 의도를 찾고, 대답한다.
사용자가 챗봇에게 어떤 요청을 하면 그 요청을 사전에 훈련한 인텐트(의도)를 바탕으로 분류하여 그에 맞는 미리 설정된 대답을 하는 것
3) 말문장(Utterance)
인텐트(의도)를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예시 문장들로, 인공지능을 학습시키기 위한 교육자료 (예제집) 이라고 할 수 있음. 동일한 의미의 다양한 문장을 대화엔진에 입력하고 학습시켜야 다양한 표현에도 정확한 의도를 파악할 수 있음
4) 엔티티(Entity)
사용자의 말이나 문장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추출하여 적절하게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설정하는 단어군(키워드)
예를 들어 ‘콜오브 듀티 어때?’ 하고 했을 때, 인텐트는 ‘게임문의’라고 한다면, ‘콜오브 듀티’는 게임에 해당하는 엔티티(entity)이다
5) 시나리오(Scenario) = dialog management
미리 설계된 대화의 흐름 (엔티티를 얻어내기 위한 대화의 흐름)
예를 들면, 상담문의 전화를 받을 때, 상담사들에게 놓여진 상담 매뉴얼을 들 수 있음
6) 슬롯 채우기(Slot Filling)
몇 개의 정보를 알아내야 답을 줄 수 있을 때, 그 몇 개의 정보(slot)를 다 채워 넣는(filling) 것으로, 모든 슬롯이 다 채워질 때까지 질문
예를 들어, 식당 예약에 필요한 항목이 음식종류, 위치, 사람수, 가격이라면 모든 엔티티가 들어올 때까지 계속 반복하여 물어보는 것
7) 스몰 토크(Small talk)
일상적인 대화, 사교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대화들
가벼운 일상 대화들이라고 생각하면 좋음
8) 대화모델
기업의 고객에게 맞는 챗봇을 구축하기 위해선 고객이 필요로 하는 분야의 정보를 파악해 예상 질문과 답변을 셋팅하는 것
1. 챗봇이란?
1) 정의
기계와 인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특정 업무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제작된 프로그램. 코난 테크놀로지의 코난봇, IBM 의 왓슨 등이 이에 해당
è 대화하는 로보트!!
자세한 정의는 위키백과, 나무위키를 참고할 것
2) 왜 챗봇에 주목을 하고 있을까?
- 내가 원하는 것을 빠르고 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기대감(?)
한국사람들이 빨리빨리 기질이 있고, 사람이라면 누구나 순서에 상관없이 자신의 일을 먼저 처리해주기를 희망하고 있다. 어차피 해야될 일이라면.. 빨리 끝내고 쉬고싶기 때문이다. 주문을 하기위해 상담사에게 전화를 연결했는데, 상담사가 통화중이라 주문이 늦어져 오래 기다리게 되면 그것만큼 짜증 나는 것도 없다. 만약 챗봇을 통해 자동으로 주문을 하게되면, 기다리는 시간 없이 빠르게 주문을 하고 끝낼 수 있어 내가 원하는 것을 빠르고 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챗봇에 더욱 관심이 가는 것 같다.
- 자원을 절약하고, 이를 다른 곳에 투입할 수 있다.
“최소비용, 최대효율’ – 경영학 원론
기업의 입장에서는 자원은 한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최대한 자원을 절약하고, 절약한 자원들을 필요한 곳에 사용하고 싶다. 챗봇을 사용하게 되면 상담, 주문처리, 배송관리 등 많은 것을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고 자연스레 자원투입을 줄일 수가 있다. 그러기에 기업에서는 자원을 절약하고 자신들의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그 부분에서 절약한 자원을 자사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는 데 투입할 수가 있기에 챗봇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것 같다.
- 사람하고의 커뮤니케이션 부담감이 줄어들어서 자연스럽게 주목
짜장면을 주문하거나, 치킨을 주문할 때 항상 전화로 주문을 하면 수화기 너머로 들려오는 종업원의 퉁명스러운 목소리는 항상 부담이었다. 그리고 주문을 급하게 변경하거나 취소할 경우 요청사항을 추가할 때 그것만으로도 수화기를 들기까지 많은 생각에 잠기기도 했고, 그 자체로도 이미 부담스러웟다.. 하지만 챗봇 등 무인 서비스를 사용하여 주문을 하면 ‘사람 대 사람’ 간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오는 부담감을 없앨 수 있기에 주목하는 것 같다.
** 챗봇 참고 자료 **
https://www.slideshare.net/deepseaswjh/ss-122978927
PS. 자료를 공부하는데 도움을 주신 많은 블로거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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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챗봇 용어 참고 url 1 **
https://brunch.co.kr/@gentlepie/26
** 챗봇 정의 참고 url 2 **
https://brunch.co.kr/@gentlepie/2
** 챗봇 만들기 참고 url 3 **
** 챗봇 용어 참고 url 4 **
http://aidev.co.kr/chatbotdeeplearning/6925
** 챗봇 용어 참고 url 5 **
https://doc.danbee.ai/entity.html
https://doc.danbee.ai/intent.html
** 챗봇 개념 참고 url 6 **
https://brunch.co.kr/@gentlepie/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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