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Engineering/GitHub

[Git] 리포지토리 생성하고 파일 업로드하기

쟈누이 2021. 1. 28. 14:54
반응형

깃 리포지토리를 생성하는 법은 생각보다 간단했었다. 시작하기 전에는 과정들이 기억이 나지 않아서, 이걸 어떻게 해야되나..고민이 많았는데 막상 리포지토리를 생성하고 보니 생각보다는 간단했다.

 

1. 깃 리포지토리 생성하기


1) 생성한 자신의 깃 허브 사이트에 들어가서 New 를 클릭한다

 

 

2) 리포지토리 이름과 public 여부와 private 여부를 설정한다음에 생성을 진행한다.

  • public 과 private 는 검색시 외부에 드러나는지 안나는지 여부같다. 
  • public 을 선택할 경우에는 인터넷 상에서 누구나 나의 리포지토리를 찾을 수 있다
  • private 를 선택할 경우에는 인터넷 상에서 누구나 나의 리포지토리를 찾지 못하는 대신에, 내가 선택해서 특정 사람에게 나의 리포지토리를 노출할 수 있다.

여기까지 하면 우선 나의 깃허브 사이트에 리포지토리 생성은 끝났다.


 

 

2. 깃 설치하기


  • 깃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내가 블로그에 기록해둔 다른 포스트를 활용하여 추후에 참고하여 작성할 것

[Git] 깃허브 설치파일 다운로드

 

[Git] 깃허브 설치파일 다운로드

깃의 경우에는 별도의 접속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로컬에서 원격 리포지토리로 직접 업로드를 할 수 있다. 몇번 해봐서 익숙하지만..추후 다시 설치할 시에 참고하기 위해 해당 기록을 남겨둔

snepbnt.tistory.com


 

 

3. git bash에서 소스 push 하기


1) 내가 업로드 하고자하는 폴더에서 git bash 를 실행한다.

 

2) git init 하기

  • 로컬에 저장소를 만드는 것인데, 한번 저장소를 만들면 그 부분에서 업로드를 주로 하므로, 저장소 만들 때는 어느 경로에 만들 것인지 잘 생각한 후에 경로를 만들면 좋을 것 같다
  • 로컬 저장소가 성공적으로 생성되면 명령어 실행후 아래 이미지와 같이 뜨고 . 두번째 이미지 처럼 git 이라는 폴더가 생성된다.

 

3) git status 로 현재 git 의 상태 확인

  • 내가 설정한 경로에 현재 있는 파일들을 확인한다. 빨간색일 경우에는 리포지토리에 등록이 안된 파일이므로 add 를 하면 해당 파일은 녹색으로 변하게 된다

 

4) git add 로 파일 리포지토리에 올리기

  • 로컬 저장소의 파일을 나의 깃에 있는 리포지토리에 올린다. 
  • 특정 파일만을 업로드할 경우에는 add [파일명 or 폴더명/] . 입력하면 된다. ' . ' 의 경우에는 한칸 띄우면 된다

성공하면 아래와 같이 연두색으로 바뀐다

 

 

5) git commit -m "push 할 메시지"

  • 푸쉬할 때 넣고자하는 메시지를 넣는다. 성공하면 아래와 같이 뜬다

 

6) 자신이 올리고자하는 리포지토리 주소를 복사한 후 git remote add origin [복사한 리포지토리 주소] 

  • 복사하는 방법은 빨간색으로 체크한 부분의 버튼을 부르면 복사가 가능하다

그리고, git remote add orgin [ 복사한 리포지토리 주소] 를 이용해 넣고자하는 리포지토리 주소에 넣는다

 

7) git remote -v 로 내 원격 리포지토리 연결

  • 해당 명령어를 실행하면 로컬저장소와 나의 원격 리포지토리가 연결된다. 성공하면 아래와 같이 뜬다

 

8) git push origin master 로 최종 업로드

  • 원격 서버에 commit 했던 파일, 폴더들을 해당 명령어를 통해 나의 리포지토리에 최종 업로드 한다

 그 이후 리포지토리에 가면 최종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반응형